콜라비
모닝와이드 3부 박세준이 간다 섬진강의 귀족 은어 하동군 버들횟집 건강 시그널 당뇨를 예방하는 식습관 7360회 본문
SBSTV 모닝와이드 3부 박세준이 간다 섬진강의 귀족 은어 하동군 버들횟집 건강 시그널 당뇨를 예방하는 식습관
박세준이 간다
▶섬진강의 귀족 은어
청정 자연을 품은 경상남도 하동. 맑은 물이 흐르는 섬진강에 오직 이맘때만 볼 수 있는 귀한 물고기가 있다. 바다에서 겨울을 보낸 후 여름철 산란을 위해 강으로 올라오는, 섬진강의 귀족 ‘은어’가 주인공! 조선 시대에는 민물고기 중 가장 맛이 뛰어나, 임금님께도 진상했다는 귀한 녀석이다. 어린 시절부터 섬진강이 놀이터였던 이정현(63) 씨를 만나 은어 잡이에 도전한 세준 씨. 전통어구 걸갱이를 이용해 잡아 보는데~ 크기도 작은데다 워낙 재빨라 한 마리 낚기도 쉽지 않다! 허우적대면서도 은어 잡이에 푹 빠져 물 밖으로 나올 생각을 안 하는 세준 씨. 과연 오늘의 성과는 어떨지? <박세준이 간다>에서 공개한다.
*버들횟집
☎055-883-4366 /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화개로 22
건강 시그널
▶당뇨를 예방하는 식습관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 질병 ‘당뇨’. 당뇨병은 선천적인 인슐린 부족에서 오는 제1형 당뇨와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 제2형 당뇨로 나뉘는데, 제2형 당뇨가 당뇨 환자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제2형 당뇨의 원인에는 유전,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특히 비만할 경우 당뇨의 발병률이 13배 이상 높아진다. 이러한 당뇨병은 뇌, 망막, 신장, 발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3년 전, 당뇨병을 진단받고 본인만의 방법으로 건강하게 당뇨를 극복했다는 이정화 씨(59). 과거 빵, 떡, 과자 등 혈당을 높이는 단순 탄수화물 위주 음식을 자주 섭취했었던 그녀. 당뇨를 진단받은 이후 즐겨 먹던 간식들을 끊고, 건강한 혈당 조절을 위해 밖에서는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집에서는 큰 근육 위주의 근력 운동을 병행해주었다고. 그런 그녀가 당뇨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신경 쓴 것은 바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위주의 건강 식단! 그녀만의 건강한 혈당 관리 비법을 <건강 시그널>에서 알아본다.
*연세 본 내과의원 조현욱 소화기내과 전문의
☎ 031-831-8910
*연세수내과의원 황창혁 소화기내과 전문의
☎ 032-349-2222
*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운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