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Today
Total
관리 메뉴

콜라비

그것이 알고싶다 사이비기자 어뷰징기사 환경기자 1194회 가짜펜을든 사람들 누가사이비기자를만드는가 쓰레기투기꾼정체 복붙 복사붙여넣기 유사언론문제 공장폐기물불법투기브로커피해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그것이 알고싶다 사이비기자 어뷰징기사 환경기자 1194회 가짜펜을든 사람들 누가사이비기자를만드는가 쓰레기투기꾼정체 복붙 복사붙여넣기 유사언론문제 공장폐기물불법투기브로커피해자

¤¤ 2019. 12. 7. 12:27
SBSTV 그것이 알고싶다 1194회 가짜펜을 든 사람들 누가 사이비 기자를 만드는가 환경 기자 쓰레기투기꾼의 정체 사이비기자 진짜기자 가짜기자 유사언론 어뷰징기사 진실과 거짓 언론 문제의 원인 실태추적 거짓기사 진짜기사 제보자 취재 부장 기자 신문사 브로커 진행 김상중 2019년 12월 7일 토요일 밤 10:50 방송시간 일시 그알싶 레전드 그알고 래전드 예고 미리보기 다시보기 재방송










# 진짜 기자란 무엇입니까?




제작진은 과거 모 일간지 스포츠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했다는 제보자를 만날 수 있었다. 제보자는 자신이 일했던 곳은‘좋은 언론의 기능을 하기 위해 존재하던 곳이 아니었다’며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키보드를 두드리는 소리가 나면 뭔가 말을 입력한다는 얘기잖아요. 
아무 말도 입력을 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기사는 복사하고 붙여넣기 해서 쓰는 거지 사람이 문장으로 쓰는 게 아닙니다.”
- 제보자 인터뷰 中

기사를 작성하는 곳이지만 키보드 소리가 나지 않았다는 제보자의 사무실. 복사, 붙여넣기로 작성했다는 기사. 한 사람이 하루에 130건 넘게 기사를 작성했다는 그곳은 과연 어떤 곳이며 제보자가 말하는 현 국내 언론의 실태는 어떤 모습인 걸까? 



# 환경 기자 – 쓰레기 투기꾼의 정체 



자신의 공장에 폐기물 불법 투기 피해를 입었다며 제작진에 다급한 연락을 보내왔다. 경북 영천에 위치한 한 공장의 주인인 이 씨는 지난 2월‘자재를 보관할 것이니 공장을 임대 해달라’며 한 남자가 자신을 찾아왔고, 그 남자는 임대 두 달 만에 자신의 공장을 온갖 폐기물로 뒤덮고 사라졌다고 호소했다. 약 2,300m2 공장에 가득 찬 폐기물…. 제작진이 확인한 공장의 모습은 충격적이었다. 이 씨의 공장에 쌓인 폐기물은 약 7천 톤으로 처리 비용만 18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 씨에게 막대한 피해를 남기고 홀연히 사라진 임차인. 피해자 측은 임차인은 그저 바지사장일 뿐 그 뒤엔 폐기물 불법 투기 조직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취재를 이어가던 제작진은 그 가운데서 놀라운 인물을 발견했다. 


폐기물 불법 투기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한 남자의 이름으로 된 ‘환경 기자’명함이 발견된 것. ‘환경 기자’와 불법 폐기물 투기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그는 왜 폐기물 불법 투기의 브로커로 지목된 걸까? 

그를 추적하던 제작진은 실제로 그가 ‘취재 부장 기자’로 등록된 신문사를 발견했다. 그는 과연, ‘진짜’기자일까?


# ‘신속 정확 뉴스 보도. 출장 취재 가능’- 당신의 기사는 얼마입니까? 

“제일 만족도 높고 많이 이용하시는 상품은 6건에 120만 원이시고요.
…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계약이 맺어져 있는 포털로 전송해요.”

제작진은 기사 보도를 대행해준다는 업체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6건에 120만 원, 15건에 270만 원…. 상품처럼 팔리는 기사. 이것은 사실일까? 제작진은 실제로 기사 보도를 대행하는 업체 몇 곳을 접촉해 실험을 진행했다. 존재하지 않는, 가공된 이야기로 기사를 작성한 제작진…. 

“기자님들이 원고 수정을 해주긴 하거든요. 
언론사 규정이 있잖아요. 단어선택이라든지 이런 것들.”

제작진이 만들어낸 ‘거짓’기사는 정말 뉴스 기사로 보도될까?


국내 언론매체 약 2만여 개. 간단한 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언론사’. 그리고 그보다 더 쉽게 될 수 있는‘기자’. 이토록 많은 숫자의 언론사와 기자들은 모두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언론 문제에 대해 들여다보고 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추적해본다. 
Comments